부안소방서, 상왕등도 맞춤형 소화장치 설치 완료

상수도 미설치 도서지역 화재 대응력 강화 24가구 60여명 거주지에‘맞춤형 화재안전망’구축

2025-07-23     부안제일신문
부안소방서, 상왕등도 맞춤형 소화장치 설치 완료

부안소방서(서장 최길웅)는 지난 22일 상수도가 설치되지 않은 도서지역인 부안군 위도면 상왕등도에 맞춤형 소화장치를 설치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설치는 전북특별자치도 맞춤형 소화장치 설치기준 제정(전북도 예규 제279호, '24. 12. 27. 공포)에 따라 상수도 미설치 지역 중 우선 설치 대상지로 선정된 상왕등도를 대상으로 추진되었다.

상왕등도는 위도의용소방대에서 약 20km 떨어진 외딴섬으로, 총 24가구 60여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상시 거주 인구는 약 20명이다.

기존에는 소방용수시설이 없어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려웠으나, 이번 맞춤형 소화장치 설치로 현장 대응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맞춤형 소화장치는 소독 처리된 지하수를 저장한 소규모 급수시설(약 100톤)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부안소방서는 그동안 화요일과 목요일 주 2회 운항하는 배편을 이용해 입도 및 설치작업을 계획적으로 추진했다.

최길웅 서장은 “화재로부터 소외되지 않는 안전환경 조성을 위해 접근이 어려운 도서지역에도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라며 앞으로도 지역 특성을 반영한 촘촘한 소방안전망을 구축해 군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부안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