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안군, 축산관계시설 출입 축산차량 GPS 등록 홍보

부안군, 축산관계시설 출입 축산차량 GPS 등록 홍보

  • 기자명 부안제일신문
  • 입력 2025.10.28 14: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 축산관계시설 출입 축산차량 GPS 등록 홍보
부안군, 축산관계시설 출입 축산차량 GPS 등록 홍보

부안군은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이 확산하는 동절기를 대비해 축산관계시설을 출입하는 축산관련차량에 대해 GPS를 등록하도록 관내 모든 축산농가에 문자 및 현수막 등을 통해 안내하였다.

등록대상은 가축운반, 가축사육운영, 사료운반, 원유, 사료, 동물약품, 가축분뇨, 왕겨, 퇴비 등 운반차량과 가축진료, 인공수정, 컨설팅, 시료채취, 기계수리, 방역 등 축산시설 방문차량 등이다.

축산차량등록제는 국가 가축방역통합정보시스템(KAHIS)에 등록하고, 무선인식장치(GPS)단말기를 장착하도록 규정하고 해당 차량은 시설 출입시 관련 정보가 실시간으로 수집되며 일시 이동 중지 및 가축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역학조사 등에 활용된다.

축산 관계 차량의 GPS단말기 미등록, 전원차단, 훼손 등의 경우에는 관련법에 의거 과태료 및 고발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부안지역 GPS축산차량 등록은 총 469대(가축운반 221, 가축사육운영 67, 사료운반 42 기타 139 등)이며 등록시 단말기 설치비는 100%, 통신료는 50%를 군에서 지원하며 차량등록은 군청 축산과를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지난 조류인플루엔자(AI) 및 구제역 등의 가축 전염병 확산 사례를 보면, 차량을 통한 농장 간 이동이 큰 전파 경로중 하나였음을 확인하였고, 이에따라 축산차량의 출입 및 이동경로를 관리하는 것이 방역상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특히, 차단 방역 체계를 강화하기위해 거점소독시설 경유 및 소독실시, 방역물품 및 출입기록관리 등이 GPS 등록제도와 병행되어 강조되고 있다.

권오범 축산과장은 “축산차량 출입정보의 실시간 수집은 가축 전염병 발생 시 역학조사 시간을 단축시키고, 관련 농장·시설·차량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하므로 관내 모든 축산관계시설 출입 차량은 반드시 관련 규정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부안제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